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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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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37 - 25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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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톡옵션의 부여시점 직전연도에 이익조정을 실시하는지의 여부를 주로 다룬 선행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스톡옵션의 부여시점 전 3개연도로 기간을 확장하여 (1) 경영자가 이익조정을 지속적으로 행하고 있는지 아니면 스톡옵션을 목적으로 직전연도에만 행하는지 (2) 수정 Jones 모형에 의한 이익 조정치의 중위수를 중심으로 집단을 구분하여 상대적으로 이익을 상향조정한 집단과 하향조정한 집단에 있어서 스톡옵션 부여 시점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3) 스톡옵션 부여비율에 따라 이익조정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여비율의 상․하위 집단 간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스톡옵션을 부여하기 전 3개년과 부여년도까지 전체기간에 걸쳐 양(+)의 계수 값을 보이고 있어 지속적으로 이익조정을 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이익조정의 크기를 중심으로 중위수 이상의 집단에서는 스톡옵션 부여직전에만 스톡옵션부여와 음(-)의 관계를 나타내고 다른 기간에서는 양(+)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중위수 이하의 집단에서는 스톡옵션부여와 관련하여 모든 기간에서 양(+)의 관계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또한, 스톡옵션 부여비율이 높은 집단에서는 이익을 감소시키는 이익조정을 하고 스톡옵션 부여비율이 낮은 집단에서는 이익을 증가시키는 이익조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경영자가 단기적 관점에서 스톡옵션 행사가격을 낮추려 하기 보다는 좋은 실적을 바탕으로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택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며, 또한 경영자가 보상극대화를 위하여 기회주의적으로 이익조정을 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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