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재외한인학회 재외한인연구 재외한인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1 - 7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가져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는 교육이다. 한국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그러한 인식은 강한 단일민족신화와 다문화 경험 부족으로 실천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의식과 실천 사이에 존재하는 한국의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이해관계자 또는 주체적 행위자의 참여 속에서 진행되는 과정과 형성되는 담론이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과정을 비판교육학에서 제시한 공식, 비공식, 부재라는 범주로 분석을 함으로써 한국에서 관찰되는 다문화주의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 차이가 왜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그 이유는 한국의 공식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이란 용어가 사용되고 다문화주의를 지향하는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비공식과 부재 교육과정에서는 아직도 동화주의와 자민족 중심의 실천과 담론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참여인류학의 관점에서 국제결혼여성, 활동가, 그리고 대안학교 관계자 등 다양한 다문화에 관한 주체적 행위자들의 자기-성찰적 구술을 통해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이 어떻게 담론화 되는지를 ‘국가 주도 다문화주의’ 담론과 ‘문화주의’ 담론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참여인류학은 문화는 역사나 사회와 단절되거나 내재된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주장한다. 오히려 문화는 복합적이고 초국적이며 가변적인 개념과 실천이다. 또한 일상생활의 문화 속에는 흔히 문화라고 이해되는 계급, 젠더, 장소, 자립성, 주권, 자원, 교류, 무역, 정치 등등이 다양한 과정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있다. 다문화교육 또한 이같은 분석틀에서 연구되고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