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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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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5 - 8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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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의의 의미에서 전시부스디자인은 공간적이고 건축적인 형태들을 포괄하며 협의의 의미에서는 조명과 색채 그리고 재료 등을 포함한다. 그리하여 전시부스 디자인은 단지 도구적으로만 이해될 수 없는 공간적 이미지 디자인의 산물이라는 사실이 고려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전시디자인에서는 발신자, 수신자, 대상과 같은 요소들만이 아니라, 다양한 이미지와 설치물 같은 기호적인 요소 역시 다차원적인 커뮤니케이션 형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차원적인 커뮤니케이션 모델 대신에 지각된 대상과 기호적인 이미지 간의 관계인 커뮤니케이션의 네 번째 요소에 주목하는 3차원적 커뮤니케이션 모델로 대체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개념들에 관한 최근의 논의들을 고찰할 뿐 아니라, 이차원적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3차원적 모델을 비교. 분석함으로서 전시부스디자인과 표현방식에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는 3차원적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예로서 칼 뷜러의 오르가논 모델을 조명함으로서 전시부스 디자인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모델 구축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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