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 - 2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복지교과는 사회복지학과 청소년학의 중요한 교과목인 동시에 두 학문의 직접적인 접점에 있고 실천과학으로서 다양한 사회과학과 관련을 맺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복지의 교과가 처한 위치를 살펴보고 사회복지학과 청소년학에서 활용되는 청소년복지교과목의 합리적이고 발전적 구성을 위해 기존의 청소년복지교과목을 분석하고 요목화하여, 실천과 경험지향 교과목을 구성하는데 있다. 특히 실천교과목으로서 청소년복지 구성에 구성주의적 관점의 유용성을 탐색하고, 이에 따라 청소년복지교과목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기존의 청소년복지교과목은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복지의 개관, 청소년복지의 실천, 청소년문제 등 4개로 요목화할 수 있으며, 공통의 청소년복지교과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청소년학에서 청소년의 이해에 대한 독자적인 지식과 이론 제공이 필요하고 청소년복지개관과 실천에서는 청소년학과 사회복지학이 갖는 공통의 이론체계를 명확히하고 사회복지학의 실천방법과 기법을 활용하여, 청소년문제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는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