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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장애인복지학회 한국장애인복지학 한국장애인복지학 제35권 제3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41 - 27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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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하여 발달장애청소년 어머니가 자녀를 위해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발달장애청소년 어머니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총 12건의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였다. 개방코딩과정에서 총 114개의 개념과 39개의 하위범주, 17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발달장애청소년 어머니가 프로그램 선택하는 과정의 핵심 범주는 ‘주어진 한계와 관계 속에서 프로그램 2차 선택하기’였으며, 이들은 ‘다양한 루트 속에서 욕구와 기대에 따른 프로그램 검토’, ‘프로그램 진입과 진행과정 경험하기’, ‘제한적이고 모호한 정보 속에서 나름의 판단을 지속해 나가기’, ‘자녀와 동료구성원 살펴보기’, ‘주어진 한계와 관계 속에서 프로그램 2차 선택하기’, ‘양면의 삶 속에서 불안과 스트레스에 대처하기’라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였다. 발달장애청소년 어머니의 프로그램 2차 선택의 양상은 ‘선택 대안의 양과 질에 대한 인식’, ‘돌발행동과 상황을 둘러싼 관계 인식’을 고려하여 6가지 유형으로 제시되었다. 더불어 발달장애청소년 개인, 또래, 장애인 기관의 서비스 환경, 지역사회 환경이 발달장애청소년 어머니의 상황경험과 대처양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프로그램 선택 유형에 따라 검토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와 실천 영역에서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연구영역에서의 과제는 이번 연구를 통해 도출된 프로그램 선택의 고려 요소들의 우선순위에 대한 실증적 검토, 프로그램 참여를 둘러싼 발달장애청소년의 의사결정 참여 과정과 가족들의 절충방식에 대한 탐구이다. 또한 실천영역에서는 발달장애청소년의 돌발행동(공격행동, 방해행동 등)을 둘러싼 어머니들 사이의 관계 개선하고 중재하기 위한 접근 마련, 이러한 행동에 대처하기 위한 지원서비스 마련이라는 과제가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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