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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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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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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79 - 40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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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육과정해설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언어학적 관점에서 漢字(Chinese characters)의 表意文字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聲符가 같은 形聲字와 多音字의 독음유추 방법에 관한 연구다. 먼저 7차 한문과 교육과정해설서와 2007년 개정된 한문과 교육과정해설서, 그리고 2011년 개정된 한문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漢字영역’의 내용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고찰하며, 한자의 언어적 특성을 ‘한자는 왜 표의문자라고 하는가’, ‘한자의 음을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發問을 통해 살펴본다. 아울러 교육과정해설서의 내용서술에 있어서 재고하여야 할 점을 제언한다. 개정교육과정이 ‘漢文’교육중심으로 전환되었다고 해도 ‘한자영역’은 한문교과의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학습요소다. 한문을 잘 가르치고 배우려면 漢字의 언어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한자의 언어적 특성에 대한 이해는 한자와 관련된 어휘, 문장은 물론 한자문화권과의 소통과 문화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첩경이다. 본 논문이 단편적일 수 있지만, ‘漢字’의 表意, 表音的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漢字’를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한자인식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아울러 이를 토대로 보다 심도 있는 후속논문이 나오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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