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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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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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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95 - 51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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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漢字 字源 연구 성과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한자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첫째 본뜻을 드러내고 있는 대표적인 고문자 자형 선택, 둘째 자원에 대한 대표적인 해석 선택, 셋째 자원의 내용 범주에 따른 한자 분류, 넷째 한자 교육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모형 제작 등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면, 한자 자원이 가지는 본뜻이 ‘인체’와 관련된 한자로는 ‘人, 大, 立, 竝, 交, 夭’ 등이 있고, ‘동물’과 관련된 한자로는 ‘馬, 象, 牛, 羊’ 등이 있으며, ‘교육’과 관련된 한자로는 ‘敎와 改’ 등이 있고, ‘화폐’와 관련된 것으로는 ‘貝, 朋’ 등이 있으며, ‘건축물’과 관련된 것으로는 ‘高, 京, 門, 戶’ 등이 있고, ‘기물’과 관련된 것으로는 ‘豆, 鼎, 斗’ 등이 있다. 각 한자 자원의 본뜻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여 이상과 같이 자원이 가지는 의미를 내용별로 범주화하고 이에 해당하는 한자를 분류하며, 이를 통해 자원의 내용별로 한자를 묶음으로 삼아 한자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다. 또한 한자 교육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삽화, 대표적인 고문자 자형, 대표적인 자원 해석, 해설 등을 수록한 모형을 제작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성과물은 한자 교육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자 교과서 및 학습서를 제작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문화콘텐츠 제작에도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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