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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3 - 7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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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는 기업 경영을 변화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신사업들은 가치를 창출하고 이익을 실현하는 방법에서 기존 사업들과는 다른 특성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와 해외 화장품 빅데이터 관련 대표 사례를 분석하여 기존 이론에서 거론된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들을 검증하고 도출하였다. 그 결과 이들 기업들은 가치 창출을위한 데이터 창출 및 활용, 플랫폼의 용도, 고객 경험의 특성 등이 기존 기업들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가치 창출에서 데이터의 역할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그리고 국내 기업에 비해 이익실현 방식에서 데이터 활용도가 높은 해외 기업은 더욱 다양한 종류의 빅데이터를 통한 보다 구체적인 맞춤화된 고객 경험에 더 초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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