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구보학회 구보학보 구보학보 제2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67 - 59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웹툰과 영화를 동시 제작하여 비슷한 시기에 함께 공개하는 2017년 이후의 새로운 크로스미디어(Cross media) 전략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웹툰 「강철비: 스틸레인2 FULL STORY」과 영화 <강철비>, 그리고 웹툰 「창궐」과 영화 <창궐>을 중심으로 크로스미디어 기획이 이루어지는 방식 및 이에 대한 독자·관객 반응을 함께 살펴보며 웹툰과 영화의 동시 제작이 갖는 의미와 한계를 확인한다. 이 중 ‘강철비’는 웹툰 작가이자 영화감독인 양우석의 주도하에 웹툰과 영화 제작이 동시에 이루어진 첫 번째 사례이며, 홍보 과정에서 영화 배급사와 콘텐츠 플랫폼의 적극적 협업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주목할 수 있다. 또한 ‘창궐’은 웹툰과 영화를 동시 제작, 공개하는 두 번째 사례인 동시에, 모바일 게임까지 함께 제작했다는 점에서 동일 콘텐츠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 같은 점을 감안해, 본고는 현재 진행형인 웹툰과 영화의 크로스미디어 기획의 성과를 점검한다. 나아가 이 같은 전략이 노출한 미디어 간 위계의 문제를 중심으로, 제작자가 복수의 미디어를 통해 동일 콘텐츠를 동시 제작, 공개할 때 염두에 둘 점을 논의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