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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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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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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예술과미디어학회 예술과 미디어 예술과 미디어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 - 1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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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들어 세계의 도시들은‘문화’가 국가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자원 임을 인식시켰고 현재 이를 모방하여 많은 도시들이 다양한 노력과 시도를 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지난 2000년 중앙정부의‘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을 시작 으로,‘ 녹색도시’, ‘ 서울시 디자인 중심도시’와 광주 광역시의‘아시아중심 문화도시’그외 여러 지역에서 ‘거리문화도시’, ‘녹색문화도시’, ‘생태문화도시’등 문화를 표방한 지역의 이미지 향상과 발전을 위한 각 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세기의 산업사회의 발전에 따른 경제 성장은 물 질 풍요의 사회를 이룩하였지만, 21세기의 신경제는 사회적 경제적 회계가치와 함께 환경과 문화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새롭게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사회적 경제적 요인이 도시의 동역학임이 분명하지만, 도시 는 경제적, 사회적 하드웨어 그 이상의 가치를 담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도시발전을 위한 일련의 과정(process)이라 할 수 있는 랜드리의《창조도시》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 사하고 있다. 오늘날 도시환경은 국가의 위상과 이미 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공간이다. 때문에 이 연구에서 는 도시발전의 통합적 접근방법을 위해 제시된 올바 른 지향점 10가지는 앞으로 우리 도시들이 나아갈 방 향의 중요한 창조성의 과정으로 인식되기를 기대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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