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1 - 1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폰 과의존 초등학생을 위한 드라마심리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의 연구실행을 위하여 박인우(1995)의 프로그램개발 모형을 기초하여 조사, 분석, 설계, 구안, 실시, 평가 6단계의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극적방법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통합적 체험과정의 총 10회기 드라마심리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J도에 소재한 M초등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과다사용 진단조사 결과 고위험군 이상으로 선별된 학생 중 남학생 1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6명씩 무선배정하여 실험집단에 드라마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집단간의 차이를 보기 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드라마심리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스마트폰 과의존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감소와 공격성 완화 및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드라마심리집단상담의 스마트폰 과의존 대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다양한 연령층의 스마트폰 과의존 대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활성화에 기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