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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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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예술과미디어학회 예술과 미디어 예술과 미디어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 - 1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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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고분벽화(高句麗 古墳壁畵)는 이제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어 왔으나. 정작 미학적(美學的) 차원의 연구는 전무하다시피 했다. 이로 인해 필자(筆者)는 미학적 차원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본고를 쓰게 되었다. 본고에서 연구대상으로 한 것은 안악3호분(安岳3號墳)과 덕흥리 고분(德興里古墳), 무용총(舞踊塚) 벽화의 인물풍속도(人物風俗圖)이다. 이들 고분은 인물풍속도의 규모와 풍부한 내용으로 고구려 고분벽화 인물풍속도의 미학적 특징들을 밝히는데 충분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들 고분벽화에서 본 미학적 특징들은 거의 모든 고구려 고분벽화 인물풍속도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특징이기도 하다. 연구결과 고구려 고분벽화 인물풍속도의 미학적 특징들은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 요소로 분류 할 수 있었다. ① 대상(對象)의 평면화(平面化), ② 원근법(遠近法)의 배제(排除), ③ 나열형(羅列形)의 구성, ④ 자유로운 색채사용, ⑤ 인물화(人物畵)의 비개성적(非個性的) 이상화(理想化), ⑥ 공간확장적(空間擴張的) 화면 구성. 여기에 한 가지를 더 첨가한다면 ‘개방적인 선묘(線描)’를 말할 수가 있겠는데 이것은 특정한 고분벽화에서만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고구려 고분벽화의 전체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는 없겠다. 이상의 요소들이 고구려 고분벽화 인물풍속도의 미학적 특징들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부분적으로 조선시대의 민화(民畵)에 까지 계승되어 왔으며, 현대회화에서도 새롭게 적용되어 한국적 회화를 형성하는 중요한 기틀의 하나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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