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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예술과미디어학회 예술과 미디어 예술과 미디어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9 - 15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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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복식문화는 1950년대 사회주의 정책의 대두와 더불어 “의관대국(衣冠大國)”의 풍모를 잃어버렸고, “서복동점(西服東漸)”의 추세에 따라서 점차 주류의지위를 상실하였다. 이후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메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 세역화(世域化, glocalism) 등으로 동·서양의 활발한 문화적 교류에 따른 다양한 융합 문화형태가 나타나게 되었다. 과거에 서양 중심적 관점에 의해서나 흥미로 여겼던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을 탈피하여 동양의 가치관 및 문화가 주목받고 있으며 세계 패션계에서는 중국 전통 복식문화의 조형적 요소들을 적용한새로운 중국풍이 유행하게 되었다. 현대 패션디자인에 활용된 치파오 디자인 요소 중 가장 부각되고 있는 것은 문양(紋樣)이라 할 수 있다. 패션디자인에 있어 문양은 텍스타일패턴으로 다양한 조형적 특징을 표현하며 미적 가치를 발현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중국의 민족복식 중에서 대표적 모티브로 여겨지고있는 치파오 문양의 조형적 특징과, 이것이 현대화된 ‘치파오’의 텍스타일패턴의조형분석을 통해 그 조형적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규명하였다. 먼저 Ⅱ장에서 전통 치파오와 현대화된 ‘치파오’로 용어를 구별하였고, 만주족(滿洲族) 의 장포(長袍)에서 유래한 치파오의 역사와 문양의 종류 및 특징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Ⅲ장에서는 현대 세계 패션 브랜드에 표현된 ‘치파오’ 텍스타일패턴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여 조형미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경우는 10여개 브랜드 152건의 사례를, 또한 서구의 경우는 30여개 브랜드 213건의 사례를 대상으로 하여 종류·표현기법·구도·색채의 측면에서 텍스타일패턴의조형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다만, 본고에서는 지면관계상 대표적인 예로 6개 브랜드의 분석결과를 상술하였다. 그 결과, 현대화된 ‘치파오’ 텍스타일패턴의 조형미로 자연미, 전통미, 현대미,융합미를 산출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치파오’의 조형미는 치파오를 국제적인트렌드로 발전하게 하는 동시에 여전히 전통적인 요소도 보존하게 한다. 전통과현대, 동양과 서양, 중서고금(中西古今)이 융합하여 표현된다는데 ‘치파오’의 매력이 있으며 세계의 수많은 패션 디자이너들에게 큰 영감을 주는 것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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