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5 - 7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비쿼터스 환경과 스마트 기기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소셜 러닝의 개념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유비쿼터스 학습환경과 소셜 러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셜 러닝의 설계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소셜 러닝에서 참여적 공동체의 형성 및 운영이다. 이 단계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소셜 러닝 참여유형에 대한 분석과 교수자의 탄력적 온라인 공동체 운영이 필요하다. 둘째, 공동체의 마이크로콘텐츠 활동이다. 마이크로콘텐츠 활동은 마이크로셰어링 과정을 통해 적극적 소셜 러닝 활동을 지향한다. 셋째, 형성된 콘텐츠의 집단지성 공식화이다. 이 단계에서 마이크로콘텐츠는 정보 교정 및 확인, 보완, 그리고 평가 과정을 통해 공용 콘텐츠화되고, 온라인 소셜 활동이 학습과정으로 전이되며 집단지성이 구성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