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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23 - 63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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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산업은 다른 운송 수단과 비교하여 집중적인 투자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였다 신생 항공사의 증설, 항공 교통량의 증가 뿐만 아니라 항공기 크기 확장됨에 따라 사고 위험이 증가해오고 있다. 그러나 항공기 기술 발전과 항공 종사자들의 노력으로 항공기 사고율은 감소했다. 항공사고의 경우 단일 항공기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많은 사상자와 엄청난 재산 피해를 초래한다. 항공기 사고로 인한 인적 및 물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 사회는 LOC-I, CFIT 뿐만 아니라 활주로 사고를 고위험군으로 분류하고 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활주로 사고율는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착륙시 Veer Off 및 Overrun의 경우 가장 일반적인 활주로 사고로 이러한 항공기 사고의 절반 이상이 사망자와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항공 산업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실제 공항 데이터와 RSARA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활주로 이탈 사고 위험을 분석하고 활주로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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