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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3 - 56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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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 효과는 빛의 대기 산란에 의해 나타나는 자연적인 현상이다. 이런 안개 효과는 게임이나 이미지 합성, 또는 영화, 디지털 콘텐츠 등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어 진다. 사실적인 안개 효과 생성을 위해서는 깊이 및 고도 정보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2차원 입력 영상은 일반적으로 깊이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따라서 단순히 원래 가진 색과 흰색을 혼합하여 효과를 나타내며 이는 샤워도어 효과와 같은 어색함을 가지는 한계를 가졌다. 추가적으로 깊이 정보를 고려하기 위해서도 기존의 상용 시스템들은 별도의 확장자를 가진 입력 영상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간단히 안개 효과를 생성하기에는 한계를 가졌다. 본 논문은 대기 산란 모델을 기반으로 2D 이미지에 안개 효과를 생성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대기 산란 모델에 기반한 사실적인 안개 효과 표현을 위해서는 깊이, 고도 정보가 필요하며 사전에 3차원 기하학적 정보 또는 깊이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2D 이미지로부터 깊이 정보를 추출하고, 추출된 깊이정보를 비어 램버트(Beer-Lambert) 대기 산란 모델에 적용하여 안개 효과를 표현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우리의 알고리즘은 간단하지만 효율적으로 다양한 안개 효과를 생성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안개 효과 애니메이션도 쉽게 표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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