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1 - 7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인 교대3학년학생을 대상으로 체육수업에서 능력 믿음과 관계-추론 효능감과 자기효능감, 노력, 운동수행 간에 구조적 관계를 인과분석으로 밝히는 것 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계-추론 자기효능감, 고정믿음과 증가믿음을 외생변인으로 하고, 자기효능감과 노력, 운동수행을 내생변인으로 한 인과모델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G 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G교육대학교 3학년 242(남:87, 여:155)명으로 이들은 편의표집법(convenience sampling)에 의해 선정되어 얻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성별 간에는 증가믿음, 자기효능감, 수행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과모델의 전반적 지수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전반적 지수가(Q=2.84, GFI=.94, TLI=.93, CFI=.91, RNSEA=.05)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 지수를 분석한 결과 관계-추론 자기효능감과 자기효능감 간 경로, 고정믿음과 자기효능감 간 경로, 증가믿음과 자기효능감 간 경로, 증가믿음과 노력 간 경로, 관계-추론 자기효능감과 운동수행 간 경로, 관계-추론 자기효능감과 운동수행 간 경로, 증가믿음과 운동수행 간 경로, 자기효능감과 운동수행 간 경로, 노력과 운동수행 간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