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 - 2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체육교과 태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주고 있는 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D광역시의 B구의 초등학교 6학년 10명(남:5, 여:6), 중학교 1학년 10명(남:5, 여:5)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체육수업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로 체육교과에 대한 태도가 분명하고 언어 소통에 문제가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반구조적 면담과 비구조적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3단계 텍스트 분석으로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의 텍스트 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 체육교과 태도와 관련된 요인은 개인적, 사회적, 조직적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개인적 차원으로는 역량, 즐거움과 재미, 체육시간마다 체육복을 갈아입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고, 사회적 차원으로는 신체적 변화에 따른 영향과 교사의 비수용적인 태도로 나타났으며, 조직적 차원으로는 수행평가 위주의 수업방식, 불충분한 학습시간이 있었다. 이는 대부분 체육교과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환기 학생들의 체육교과 참여를 위한 교육과정수립 및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