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표현활동 수업의 교육적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마트러닝을 적용해보고, 이를 통해 스마트러닝이 표현활동 수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그것이 갖는 교육적 함의는 무엇인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소재 Y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표현활동 영역 중 꾸미기체조를 선정하여 8차시의 스마트러닝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러닝을 통해 학생들은 풍부한 자료에 쉽게 접근하며 지식을 스스로 확장시켜나갔고, 학생간 또는 학생-교사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며 시공간을 초월한 소통을 하였다. 또한 스마트러닝은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를 지속시키면서 학습자로 하여금 수업에 몰입하도록 해주었고 결과적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촉매로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스마트러닝의 구현에 있어 기술적 측면의 한계, 학습자 주도 수업에서 교육적 제한의 설정 미흡 등으로 동영상의 용량 초과와 그에 따른 제한적인 피드백, 대중가요에 치우친 음악선정 등이 개선되어야 할 문제로 지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