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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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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치위생학회 한국치위생학회지 한국치위생학회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5 - 12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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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 교육경험에 따른 윤리 지식수준에 관한 연구 김 윤 정 ․ 곽 정 숙 목포과학대학 치위생과 색인 : 윤리 교육경험, 윤리 지식수준 이 연구는 보건계열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윤리교육 경험과 윤리교육 필요성인지에 따른 윤리지식수준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보건계열 학과에 재학 중인 596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법으로 2005년 4월 한달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로 독립변수는 의료윤리 교육경험, 전문윤리 교육경험, 직업윤리 교육경험, 임상실습 경험, 전문윤리 교육 필요성인지, 의료윤리 교육 필요성인지이었고, 종속변수는 면허관련법규 지식수준, 전문윤리 지식수준, 의사결정판단 지식수준, 팀웍 지식수준이었다. 수집된 자료를 SPSS 1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t-test를 실시한 결과, 임상실습경험, 직업윤리 교육경험, 의료윤리 교육경험, 전문윤리 교육경험, 전문윤리 교육 필요성인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이 중 직업윤리 교육경험에 따라서는 4가지 윤리지식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학교에서의 윤리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일반윤리교육에 비해서 직업윤리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사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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