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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19 - 73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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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만든 드라마, 음악, 예능 콘텐츠를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거의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또 전 세계 방송사들이 방송한 콘텐츠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기대하는 것은 어쩌면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에게는 당연한 요구일 만큼 디지털 콘텐츠 전송기술, 퍼스널 디바이스 그리고 소비자 콘텐츠 이용행태가 성숙되었다. 그러나 개인들 손에 HD급 디코더가 장착된 모바일 디바이스가 들려있어도 국경을 넘어 디지털 콘텐츠를 정상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도대체 어떤 요소가 국경이 없는 창조기반 경제를 견인하는 디지털 콘텐츠 유통산업을 가로 막는 것일까 ?이러한 단순한 질문에서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글로벌 콘텐츠 유통 플랫폼 설계와 구축과제는 출발 하였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과 조직이 이 질문에 답을 구하고자 함께 고민하게 되었다. 답을 찾는 첫 번째 시도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아시아 방송 산업 중심에서 글로벌 유통 플랫폼의 필요성에 동의해준 행위이며 이어서 뉴스콘텐츠 교환 시범사업을 통해 글로벌 전송네트워크의 성능과 사업적 활용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몇몇 사전 시도와 글로벌 콘텐츠 사용제공 협력이라는 주어진 조건을 바탕으로 어떻게 플랫폼 구조를 설계하고 구축된 플랫폼을 활용 실제 성공적인 상용서비스를 만들어 낼 것인가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논고에 담긴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방송 메타데이터를 토대로 유통 메타 데이터 체계를 사업자간 공유하는 것, 글로벌 전송네트워크 경쟁력 제고방안, 글로벌 콘텐츠 유통사업 가치 사슬 내 사업자간 유기적인 에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 등등이 비교적 학술적 참고 사례가 적어 상당부분 필자가 주장한 주관적 가설들은 향후 단계별 사업추진과정을 통해 보다 객관적으로 검증해 나갈 수 있을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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