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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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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548 - 565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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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오디오를 녹음 및 재생하는 기술은 오래 전부터 개발되어 왔으나, 재생 환경의 제약 때문에 실감방송 시스템 의 관점에서는 상용화 단계에까지 이르지는 못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DVD, 홈 씨어터 등의 멀티채널 오디오 의 급속한 보급과 3차원 오디오를 녹음 및 재생하는 기술의 지속적인 상용화 시도로 3차원 오디오 처리 기술이 새로운 오디오 방송 기술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MPEG-4에서는 객체기반의 오디오 및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 의 부호화 도구 및 이들 객체기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장면 합성을 하기 위한 BIFS(Binary Format for Scene)라는 장면기술(scene description) 언어를 표준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오디오 획득 및 재현 기술과 MPEG-4의 객체기반 처리 기술에 대하여 기술한다. 이를 위하 여 멀티채널 3차원 마이크로폰을 이용한 3차원 오디오 녹음 기술, 객체단위 처리를 위하여 혼합된 신호에서 원 신호를 분리하기 위한 신호 분리 기술, 3차원 오디오 지각 요소(cue)의 추출 및 부호화를 위한 BCC(Binaural Cue Coding) 기술, MPEG-4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MPEG-4 BIFS 기술, 실내 임펄스 응답 모델 기반 거리감 제어 기 술 및 3차원 오디오 재생 기술에 대한 연구결과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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