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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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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87 - 50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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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산업은 TV가 단순한 디스플레이를 넘어서는 역할을 하게 하기 위해 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시도해 왔다. 그러한 시도의 일환으로 1997년 인터넷 TV, 1998년 인터랙티브 TV, 2009년 IPTV, 2011년 스마트 TV 등의 이름으로 수차례 시도가 있었으나, 대부분 시도는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사라졌다. 본 논문에서는 TV 관련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의 TV가 제시할 수 있는 UX에 대해 고민해 본다. 스마트 TV UX가 성공하려면 관련 산업에 다양한 가치를 제공해야 하고, 기존 TV의 고정 관념에서 탈피해야 하며, 현재 사용자의 사용 행태에 부합하면서도 사용자가 만족하지 못하는 욕구를 집중적으로 공략해야만 한다. 그런 의미에서 방송사 중심의 소셜 TV 서비스가 가까운 미래에 TV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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