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39 - 16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학령기 아동에게 흔하게 발병하는 정신장애로 산만성, 부주의성, 그리고 충동성의 부적응 행동을 보인다. ADHD 학습자는 특징적 증상들로 인해 학업을 포함하여 또래 및 교사와의 관계 등에도 어려움을 경험한다. 특히 발달과정에서 품행장애, 우울증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공존질환을 유발하여 청소년기의 정서 및 인지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의 정서ㆍ행동 문제를 야기하는 뇌 기능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학교 3~4학년 ADHD 아동과 일반 아동의 실행기능상 뇌 기능적 특성을 기능성 자기공명영상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fMRI 영상 분석 결과 ADHD 아동은 자동적인 인지반응에 대한 억제와 인지전환에서 일반 아동과 다른 뇌 활성화 패턴을 나타냈다. 이 연구에서 발견된 ADHD 아동의 뇌 활성화 패턴에 대한 결과와 ADHD 아동의 뇌 기능적 특성에 대한 신경학적 연구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ADHD 아동의 뇌 발달과 기능 촉진을 위한 인지증진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필요성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