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문계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변화된 교육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아지고, 학업성취도가 높아진 학생들이 질 높은 취업을 달성하여 우수한 산업인력이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의 학교 성적으로 측정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4차년도(2007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대부분의 선행 연구 결과와는 다르게 전문계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가정의 영향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에 교사 변수는 학생의 태도와 동기, 문제행동 등의 매개변수를 거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학교 변수는 태도와 동기, 문제행동 등의 매개변수를 거쳐서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교육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계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