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재학 기간 동안의 진로교육 경험과 대학진학동기, 그리고 대학진학 이후의 대학적응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고교자료와 수능성적, 그리고 대학생 자료를 포함하는 ‘한국종단교육연구 2005’의 6 ∼7차 자료를 활용하여 경로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 입학 전 고등학교에서 참여한 진로교육 경험이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할수록 대학진학동기가 능동적이고 구체적이었는데, 이러한 관계는 부모학업지원과 학생성별, 수능등급에 따른효과를 통제한 후에도 유효하였다. 다음으로, 대학적응에 대한 진로교육의 영향은대학진학동기를 매개로 하는 간접 효과 이외에 직접 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대학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진로교육의 효과는 대학진학동기를 매개로 한 간접효과는 유의미하였으나, 직접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즉 대학진학동기는 대학학업성취도에 대한 진로교육의 효과를 완전매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고교 재학 중의 진로교육 경험을 통해 학생은 대학진학의 필요와목적에 대한 생각을 구체화하여 대학진학동기를 공고히 하고 대학진학 이후에도학업을 성실히 수행하고 사회적으로 더 잘 적응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