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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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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1 - 9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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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단문 형식의 쓰기 답안 평가를 위해 개발한 자동채점 프로그램의 성능을 검증하여 대규모 쓰기 평가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성능 검증에 사용한 문항은 ‘상황에 맞는 짧은 글쓰기’(15~25단어, 5분) 문항과 ‘그림의 세부묘사 완성하기’(하위문장별 10단어 이내, 5분) 문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단문 형식의 쓰기 평가를 위한 자동채점 프로그램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인간채점과 자동채점에 따른 상관계수, 유사일치도 통계에 근거한 채점자 간 신뢰도의 차이, 다국면 라쉬 모형에 근거한 채점자 엄격성의 차이, 일반화가능도 계수에 근거한 검사점수 신뢰도의 차이, 시간 및 비용 차이 등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자동채점이 인간채점자 1명을 대체할 경우 채점자 간 신뢰도, 검사점수 신뢰도를 인간채점과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채점자 엄격성에 의한 영향력과 시간 및 비용을 큰 폭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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