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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9 - 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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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표집평가의 중요성과 기능 확대가 지속적으로 논의됨에 따라 기존 2단계 층화군집표집방법과 표집학교의 모든 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하는 ‘학교군집표집’방법, 기존 표집방법에 시ㆍ도별 최소 학교 수 조건을 추가한 ‘최소학교수표집’방법을 비교하였다. 구체적으로, 표본 대표성과 국가 및 시ㆍ도교육청 수준에서의 표본 통계치 정확성 측면에서 세 표집방법을 통계적으로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로서, 표집 가중치를 적용한 경우, 세 표집방법 모두 모집단을 적절히 대표하는 표본분포를 산출하고 있었으며, 국가수준에서의 성취수준 비율과 척도점수 평균 추정치가 모집단의 모수치와 유사하였으며, 표집오차가 작아 표본 통계치의 정확성이 높았다. 반면 시ㆍ도교육청 수준의 성취수준 비율과 척도점수 평균 추정치는 대규모 시ㆍ도교육청에서는 세 표집방법 모두에서 정확성이 높게 나타난 반면, 소규모 시ㆍ도교육청에서는 ‘최소학교수표집’을 통한 표본 통계치의 정확성이 두 표집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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