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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5 - 17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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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성취결과를 중심으로, 학생 및 학교특성과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선행연구에 비추어 협력적 문제해결에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특성으로는 성별, 가정의 SES, 협력적 태도를 선정하였고, 학교특성으로는 학교의 SES와 교사가 구성하는 협업활동 시 이질적 집단구성방식을 선정하였다. 협력적 문제해결력은 인지영역인 읽기, 수학, 과학 성취와 관련이 높기 때문에, 이들 인지영역의 성취점수를 통제한 잔차점수와, 통제하지 않은 점수를 각각 결과변수로 하는 두 개의 모형에서 학생과 학교특성과의 관련성을 비교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2수준 다층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수준이 두 모형에서 모두 유의하게 높았으며, 학생의 SES는 인지영역의 점수를 통제하기 전과 통제한 후의 관계가 다르게 나타났다. 협력적 태도 중 관계 존중은 인지영역의 점수를 통제하기 전에는 유의한 정적 예측력을 가지고 있었으나, 통제한 후에는 팀워크 존중이 유의한 정적 예측력을 가지고 있었다. 학교특성인 학교의 SES와 집단의 구성방식은 인지영역의 점수를 통제한 후에는 모두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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