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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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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57 - 1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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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발달과 학교적응도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밝힘으로써 대학생의 진로지도 및 상담시 대학생활적응도의 5가지 하위척도를 고려한 처치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 소재 4년제 대학의 2005학년 1학기 학생 231명을 표집하였으며, 응답에 불성실한 3명을 제외하고 남자 128명, 여자 99명, 성별을 표시하지 않은 1명을 포함해 총 228명을 최종 통계처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대학생활적응도는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대학생활적응도의 전체 및 5가지 하위척도 중 학교생활, 대인관계, 심리, 신체적 건강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위기요소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대학생활 적응집단과 부적응집단으로 분류하여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집단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학교생활, 대인관계, 심리, 신체적 건강 점수가 높은 적응집단이 점수가 낮은 부적응집단에 비해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수준이 높으며, 진로준비행동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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