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1 - 6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술계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을 위한 전문무용역량(SDC: Specialized Dance Competency)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문무용역량의 대범주 도출, 전문무용역량의 하위요소 구조화, 전문무용역량과 2015개정 교육과정 총론 핵심역량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전문무용역량은 전문무용의 특성과 교육현장의 특수성을 고려한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전문무용역량의 대범주는 무용인성 역량, 무용기능수행 역량, 무용지식확장 역량, 무용창의 역량, 무용실전수행 역량, 무용진로개발 역량이 도출되었다. 전문무용역량 대범주별 하위요소는 다음과같다. 무용인성 역량에는 ‘무용사랑’, ‘경쟁과 성장’, ‘예절과 배려’가, 무용기능수행 역량에는 ‘전공실기능력’, ‘기초실기능력’, ‘신체관리능력’, ‘음악해석능력’, ‘표현능력’이, 무용지식확장 역량에는 ‘지식활용능력’, ‘통합이해능력’이, 무용창의 역량에는 ‘무용사고력’, ‘실험시도능력’, ‘문제해결능력’, ‘상징화능력’이, 무용실전수행 역량에는 ‘무대적응능력’, ‘관객소통능력’, ‘심리조절능력’이, 무용진로개발 역량에는 ‘가치관형성능력’, ‘무용흐름이해력’, ‘진로설계능력’ 등으로 구조화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전문무용역량은 전문무용 교육과정의 고유한 개념을 제시하여 전문무용인의 삶으로 안내하는 무용교육의 바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