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문적 소양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 부합한 방안 중의 하나인 영어독서를 학교 차원에서 시행할 때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봄으로써 영어독서를 영어교육과정에 도입할 때 고려할 점과 잠재적 문제점들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D시 교육청에서 2015년에 실시한 ‘영어독서학교 시범학교’로 선정되어 1년간 영어독서를 학교 차원에서 실시한 인문계 고등학교 10곳의 결과보고서와 담당 영어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분석 자료로 삼았다. 설문조사는 같은 내용으로 진행된 1차 조사와 학교별 상황에 따라 추가 질문이 주어진 2차 조사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교사들의 영어독서에 대한 인식 변화이다. 교사 자신들이 영어독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자 하였다. 둘째, 영어독서는 정규 교육과정보다는 대부분 대회, 동아리 중심의 활동으로 이루어졌고, 특정학년의 수행평가로 활용되었다. 셋째, 영어교사의 업무 부담 증가로 인해 학교 차원의 협조와 지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넷째, 성공적인 영어독서 도입을 위해 영어독서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연수나 영어독서 관련 정보들이 제공되고,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재정적, 행정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영어독서를 시행하고자 하는 교사와 학교의 열정과 적극적인 시도가 가장 중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