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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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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4년제 대학생 중 약 58%가 재학 중 근로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0년대 들어 교육비 부담이 확대되면서 재학 중 근로가 대학교육을 지속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인식되었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렇다면 재학 중 근로는 과연 교육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본 연구에서는 4년제 대학생의 재학 중 근로가 GPA 및 졸업 소요기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먼저, 추정방법상 주목할 점은 재학 중 근로에 대한 내생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임금 및 가계의 예산 제약 정보를 도구변수로 이용하여 2단계 최소추정법을 적용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재학 중 근로를 근로기간 및 강도에 따라 구분하여 추정하였다는 점이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4년제 대학생의 재학 중 근로는 GPA를 하락시키고 대학 졸업 소요기간을 연장시키는 등 교육성과에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결과는 단기간 근로경험에 해당하는 첫 일자리에서의 주당 근로시간보다 장기간 누적된 근로경험을 대변하는 재학 중 총 근로개월 수를 이용하여 추정할 때 더 뚜렷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비 조달에 따른 가계 또는 개인의 부담이 과도한 근로를 유발하지 않도록 정책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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