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7 - 1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3학년 기초학습 진단평가의 서답형 문항을 대상으로, 2012년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한 한국어 단어ㆍ구 수준 서답형 자동채점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동채점 가능성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읽기, 쓰기 서답형 문항 중 11문항을 선정하고 각 506∼929명의 답안 자료를 대상으로 자동채점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동채점 단계별 정답 수, 오답 수, 미채점 수, 채점 비율을 계산하였다. 이와 함께 각 문항별로 Kappa계수와 상관계수를 계산하여 제시하였다. 한국어 서답형 자동채점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채점한 결과 초3 기초학습 진단평가의 단어ㆍ구 수준의 단답형 문항은 대부분 자동채점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3 기초학습 진단평가의 단어ㆍ구 수준의 한국어 서답형 문항에 대한 자동채점 프로그램의 채점 비율과 채점자와의 일치도는 적정한 수준이었고, 일부 채점 오류가 있었으나 그 비율은 적은 편이었다. 채점 오류 중 가장 많은 것은 철자 오류이고, 나머지는 유사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다른 기호나 용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초3 기초학습 진단평가에 자동채점 프로그램을 적용할 경우, 담임교사들이 직접 채점하므로 맞춤형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생별 정ㆍ오답 처리 결과를 피드백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교사들이 자동채점 프로그램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높은 인터페이스를 추가로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