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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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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9 - 5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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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과서 개발과 평가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교과서의 내적ㆍ외적 체제로 구성된 역사교과서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교과서에 대한 평가와 좋은 교과서에 대한 요구에 기반을 두고 교과서를 개발할 때 교수ㆍ학습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보고, 역사교과서를 실제 사용하는 교사와 학생의 교과서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서 분석 기준에 토대를 두고, 역사교과서를 선정할 때 고려한 점과 우선순위, 실제 교수ㆍ학습 상황에서 사용해 본 교과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및 개선 요구를 검토하였다. 설문조사와 면담으로 이루어진 조사 결과,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새 중학교 역사교과서에 대해 교사들은 대체로 만족스러운 평가를 내렸다. 교사들은 역사교과서의 내용 선정과 조직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교과서를 선정하며, 실제 사용해 본 결과 개정 교육과정의 초점 중 하나인 한국사와 세계사의 유기적 연결에 대해서는 다소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와 함께 학습 분량의 과다를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학생들은 수업에서 교과서가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는 교재로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자신들의 역사 정보를 얻는 주요한 경로로서 파악하고 있다. 교과서가 충분한 학습 자료를 싣고 있고, 제시 방식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역사교과서가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학습자와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고 평가하였다. 이와 같은 학생들의 인식에 비추어, 교사와 연구자들이 생각하는 학습량의 문제, 학습 자료의 측면에서 탐색되어 오던 교과서 문제를 되짚어보고, 학생들의 역사 ‘학습’이 제대로 일어나도록 학습의 흥미와 탐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교과서 편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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