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85 - 21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요인 중의 하나는 학습동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영어학습동기검사를 개발하고 그 검사의 양호도를 검증하여 타당화하는 것이다. 영어학습동기검사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여 5요인모형을 채택하였다. 5요인은 무동기, 외적 조절, 주입된 조절, 확인된 조절의 외재 동기, 그리고 내재동기이었다. 준거관련 타당도를 검증하여 교사가 학생을 관찰하여 평정한 영어능숙도 점수와 개발된 검사에 의해 측정된 영어학습동기의 자율성지수와의 상관계수는 .282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도 검증을 위해 실시한 내적 합치도는 .725이었으며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79이었다. 분석결과, 영어학습동기검사의 양호도는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타당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