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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3 - 52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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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교육종단연구(BELS) 제1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해 보았다.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생 수준에서는 여학생인 경우에, 비양친 가정인 경우에 다문화 수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독서시간이 많을수록, 자존감이 높을수록, 공감 및 배려성향이 강할수록 다문화 수용성도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무엇보다도 교내 다문화교육 경험은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도 판명되었다. 한편 학교 수준에서는 학교평균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학교일수록 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이 높아질 개연성이 확인되었으며 다문화교육 관련 정책사업 학교에 재학하는 것도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는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교 차원에서 다문화교육이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조성하고 효과적인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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