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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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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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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상대학교 경남문화연구소 南冥學硏究 南冥學硏究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3 - 268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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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교육용 기초한자에 대한 ‘자소표’ 제정이 시급하다는 인식 아래에서, 先行作業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자소추출 원칙’ 및 ‘자소표의 구성’ 등의 大綱을 정하고, 그에 의거해 「교육용 기초한자 자소표」 試案을 작성하여 310組 451개의 基礎字素를 설정하였으며, 分析層次에 따라 二次、三次字素들도 같이 제시하였다. 본고에서 제시한 ‘자소추출 원칙’은, 아래의 네 가지로 요약된다. 1) 가능한 범위 내에서 字理에 근거해 한자의 系統性을 살린다. 2) 현실 자형으로 그 근원을 밝히기 힘든 경우에는 楷書體 자형에 근거한다. 3) 交叉重疊되어 결합되는 자소들은 拆分하지 않고, 모두 기초자소로 설정한다. 4) 외형상 拆分할 수 있는 자형이라 하더라도, 字理에 맞지 않거나 拆分 후의 자소 모두가 여타 자소에서는 전혀 사용되지 않는 경우 拆分하지 않는다. 본고에서 試案으로 작성한 자소표는 組번호、字素번호、基礎字素、變異形態、二次字素、三次字素、字素名稱、例字、備註 등으로 구성되고, 組의 나열은 각 組 제일 위에 위치하는 代表基礎字素의 音順에 의거하였다. 자소표에서 제시하는 310개 組에서, 동일한 組로 편성되어 있는 자소들은 대표기초자소와 서로 形、音、義 삼자간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 자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組에는 基礎字素와 派生字素 및 同形字素들이 같이 나열되어 있으며, 자소번호는 기초자소에만 부여하였다. 설정한 자소추출원칙에 의거하여 「자소표」를 작성하였지만, ‘系統性과 現實字形 사이의 선택문제’ ‘자소명칭 부여의 문제’ 등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는 점도 末尾에 언급하였다. 향후 좀 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 종 索引 및 成字字素表 등이 추가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견해도 피력하였으며, 이를 위해서는 字形 및 字音의 규범화、筆劃 및 傳統 字典 部首의 재조정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도 지적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은 어느 한 두 사람의 주장으로 해결될 수 없는 것으로, 學界의 公論化를 통해서 비로소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점 역시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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