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상대학교 경남문화연구소 南冥學硏究 南冥學硏究 제3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43 - 26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 시대 사상가이며 대학자인 남명의 학문세계에 나타난 실천의 의미를 분석하여 유아교육과정에 주는 함의를 고찰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 남명의 실천은 경의(敬義) 사상을 통한 실천,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한 실천, 마음 수양을 통한 실천으로 분석되어졌다. 이러한 남명의 실천 사상은 유아교육과정에 대하여 실천적 이론탐구, 인성교육 실천, 일상경험을 통한 기본교육 실천에 함의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가 유아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남명의 실천 사상에 근거하여 정체성 있는 전인교육의 재인식과 함께 유아교육과정의 내용과 실천방법의 범위를 보다 확장하여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