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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지역과 세계 지역과 세계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21 - 35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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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3자 지각의 크기를 결정하는 3가지 변인인 메시지의 특성과 수용자 특성, 비교대상 타인 특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지역의 현안인 전주·완주 통합에 대한 지역언론의 보도를 연구대상으로 삼았으며, 인구와 성별, 연령별 분포를 기준으로 읍·면별로 조사 대상자수를 할당한 뒤 7월 13일부터 15일까지 완주군민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3가지 변인 중 메시지의 특성으로는 ‘언론의 보도경향’에 대한 수용자의 지각, 수용자 변인으로는 통합에 대한 ‘수용자의 찬반’, 그리고 비교대상 타인의 변인으로는 통합에 대한 ‘지역주민의 여론(전망)’을 조사했다. 연구 결과 3가지 변인 모두가 제3자 지각의 크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언론의 보도가 시군통합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할수록, 자신이 통합에 찬성할수록, 그리고 주민여론(전망)이 통합에 찬성한다고 생각할수록 제3자 지각의 크기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통합에 대한 언론의 보도태도가 수용자의 찬반의견과 일치할수록 제3자 지각의 크기가 작아졌다. 그러나 주민여론(전망)이 언론의 보도경향과 상반될수록, 자신의 의견과 여론(전망)이 일치할수록 지각차가 작아질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됐으며, 오히려 정반대의 결과가 일부 나타났다. 이는 조사 대상자들이 ‘언론의 영향력’을 연구자와 다르게 해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본 연구는 그동안 개별적으로 연구돼온 3가지 변인들을 통합적인 시각에 바라보려는 첫 시도이다. 당초 세웠던 연구가설들이 부분적으로만 검증됐지만, 3가지 변인들을 개별적으로 살펴보기 보다는 상호간의 관계 속에서 판단할 때 제3자 지각의 발생 과정을 훨씬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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