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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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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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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1 - 12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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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의 진전과 함께 컨벤션경영을 통한 사업기회 창출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회의 및 전시, 이벤트를 포함하는 대규모 컨벤션 행사의 유치 및 개최 역량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는 컨벤션 전문 인력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들의 컨벤션 교육 현황과 특성을 파악하고, 교과과정 분석을 통해 컨벤션 인재 양성과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공과정을 세 가지 영역-컨벤션, 호텔관광, 그리고 일반경영학-으로 구분하여, 이들의 상대적 비중을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다차원분석법(Multi-Dimensional Scaling, MDS)을 사용하여 각 관련학과의 포지셔닝을 분석하였다. 국내 컨벤션 관련학과 혹은 전공들은 교과과정의 특성에 따라 크게 두 개의 상이한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한 그룹은 기존의 관광 및 호텔경영 교육과 연계하여 컨벤션 교육을 확대하려는 대학들이었고, 다른 그룹은 컨벤션 고유의 교육영역에 보다 더 집중하려는 대학들이었다. 하지만 전자의 경우 교과과정에서 컨벤션 관련과목의 비중이 너무 낮아 전통적인 호텔관광학과들과의 차별성에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또한 후자의 경우도 경영학 각론에 컨벤션을 추가한 교과목이 많아 전문성 확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전공 기초 교육으로서 일반경영학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산업 및 기업 수요에 적합한 인력 양성을 위한 실무 지향적인 교과목의 개발이 요구된다. 국내 관련교육은 컨벤션 영역에 대한 집중을 통해 더욱 전문화될 필요성과 함께, 관련영역들과의 연계를 통한 교육기반의 확대가 필요하다. 이러한 겉으로 상충되어 보이는 난제를 해결하는데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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