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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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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9 - 17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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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레저산업의 시장규모는 2조원을 돌파하였고, 주 5일 근무제 및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등산인구는 장기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레저 활동에 참여하는 소비자의 행동 요인을 이해하기 위해서 감각추구 성향과 같은 심리적 요인을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고 간주하여, 감각추구 성향 이론을 중심으로 등산객의 감각추구 성향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특히 감각추구 성향과 운동몰입, 행동 지속성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고, 자기효능감을 바탕으로 감각추구 성향과 운동몰입 간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편의추출법을 바탕으로 총 288개의 표본을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고,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를 위해 확인적 요인 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였고 최종적으로 가설검증을 위해 SPSS 18.0와 Amos 18.0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검증 결과에 따르면, 총 5개 가설 가운데 감각추구 성향 중 경험추구와 운동몰입, 스릴/모험추구 성향과 운동몰입, 탈제지 성향과 운동몰입, 그리고 마지막으로 운동몰입과 행동 지속성간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자기효능성에 대한 믿음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경험추구와 운동몰입간의 관계에서 상대적으로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탈제지와 운동몰입간 자기효능성의 조절역할 자기효능성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높은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관광서비스 및 레저산업에서 개인특성의 하나인 감각추구 성향이 레저 활동에 중요한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고, 이와 관련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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