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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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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3 - 17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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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는 인간관계에서 매우 복잡한 현상이다. 특히 온라인거래환경에서는 구매자는 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거나 만질 수 없기 때문에 판매자에 대한 신뢰여부가 성공의 결정요인이 된다. 본 연구는 온라인거래 환경 하에서 고객의 신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가지 차원의 선행요인들을 탐색하였다. 첫 번째 차원은 온라인거래기업의 신뢰가치성을 형성하는 요인들이고, 두 번째 차원은 온라인거래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과 관련되어 있다. 온라인거래기업의 신뢰가치성에 속해있는 변수들은 거래기업이 제공하는 거래안전성에 대한 지각, 프라이버시보호노력, 거래기업의 성실성에 대한 지각, 거래업체의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외부환경변수들은 전자상거래 관련 법적기반구조, 3자인증 기업에 대한 지각, 거래기업의 외부평판 등이다. 연구된 연구모형에 기초하여 7가지의 가설이 검증되어졌으며, 이들 전체모형은 성별차이에 따른 집단으로 구분되어 그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신뢰형성에 있어 평판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제시되었고, 거래안전성에 대한 지각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집단별 분석결과 남녀 간 신뢰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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