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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9 - 7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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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이미지나 원산지 효과 등 특정 국가 제품의 구매에 어떤 변수가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그 중 한 연구는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회적 규범과 개인적 규범이 외국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는데, 외국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개인적 규범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했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 규범의 영향이 타인의 이목을 중요시하는 한국 소비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 사회적 규범과 개인적 규범의 영향이 미국 소비자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추론하여, 한국 소비자가 외국브랜드의 선택에 있어 어떠한 규범이 영향을 받는지 실증분석 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국내 소비자들의 외국 브랜드 인지가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둘째, 외국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셋째, 개인적 규범과 사회적 규범이 외국 브랜드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지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매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외국브랜드의 태도에 사회적 규범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적 규범의 영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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