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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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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1 - 16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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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LCD 디스플레이 산업의 성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LCD기업의 경쟁우위 확보 과정과 성장 패턴을 규명하고, 이를 발전단계의 관점에 따라 내부 경쟁력 확보/ 유기적 네트워크 구축/ 개방형 혁신 3단계로 구분하여 세부 전략 및 성공 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998년부터 천안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TFT-LCD(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패널(panel)을 제조하는 삼성디스플레이를 대상으로 유의 추출법(purposive sampling)을 활용한 단일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사례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삼성디스플레이는 선제적 투자, 제품 표준화 전략, 응용기술 집중, 신기술의 사업화 전략 등을 통해 내부 경쟁력을 강화시키며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둘째,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을 이뤄가며 발전시켜나갔는데 그 성장 요인으로는 기업 간 전략적 제휴, 개방성에 기반한 R&D 수직 연계 구조 정립, OEM의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삼성디스플레이는 적절한 시기에 개방형 혁신 시스템을 구축하여 외부 기술역량을 적절히 흡수함으로써 자신들의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되는 디스플레이 산업환경 속에서 현재의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재검토하고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성장전략 모델과 연구 프레임워크는 향후 타 차세대 IT Hardware를 기반으로 한 유사산업의 경쟁우위 창출 방안 제시를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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