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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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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7 - 1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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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방송정책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 지상파 TV방송의 디지털전환은 우리나라에서도 2012년 12월 31일 04:00시를 기하여 개시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디지털 TV방송의 원활한 제공이 정부의 의지만으로 쉽지 않으며, 디지털방송 전환의 실질적인 주체가 방송사 및 유료방송사업자라는 점에서 공공-민간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TV방송의 시청자가 여러 지역에 산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역사회의 협력체계가 디지털전환의 성패에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성공적인 디지털전환을 위한 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하며, 지역의 디지털전환에 중심역할을 할 수 있는 지자체와 방송사업의 전문성을 갖춘 CATV방송사의 역할과 협조방식은 중요한 접근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디지털전환의 지역적 협력체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지자체 및 지역 CATV방송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지역의 디지털전환 추진전략 사례를 경남 서부지역(K지역)을 사업영역으로 하는 CATV방송사의 입장에서 정리하였다. 또한 K지역 시청자 표본을 통해 지자체와 지역 CATV방송사의 협력적 역할에 대한 가능한 효과를 정리해보았다. 이는 현재 진행 중인 디지털전환에 필요한 지자체 및 지역 CATV방송사의 역할정립, 관련한 정부정책의 수립에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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