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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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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日本學硏究 日本學硏究 제41권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57 - 28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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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접속조사 「から」「ので」를 대상으로 이들 문법항목을 일본어학습자들이 어떻게 습득해 가는가에 대해 그 출현과 접속, 경합 등 습득의 제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종단적 분석을 실시한 것이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L2 학습자에게는 「から→ので」의 순으로 출현이 나타났으며, 수적으로도 「から」의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리고 L2학습자들의 「から・ので」의 습득에서는 대화 문맥이나 장면에 따른 영향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 (2)L2 학습자의 「から」「ので」의 습득에는 특정한 구별 기준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 기준은 형식(접속하는 품사)에 의한 것이었다. (3)L2 학습자의 특정한 구별의 기준은 학습 초기와 중기 단계에 많이 나타나며, 그 양상이 변화되어 자유로운 사용으로 발전해 간다. 본 연구에서는 유사한 의미기능을 가진 「から」와 「ので」를 대상으로 모어가 다른 L2 학습자가 문법형식을 병용・경합・변화・정착시켜가는 일련의 학습전략을 가지고 습득을 해가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는 접속되는 품사라는 형식적인 요소가 「から」「ので」의 습득에 관여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또한 L2 학습자는 자신들이 만든 학습 전략을 가지고 문법항목을 구별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자들의 중간언어의 존재는 앞으로의 습득연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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