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43 - 7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영어과총괄목표는학생들이영어에대한흥미와관심을가지고일상생활에서사용되는기초적인영어를이해하고표현하는능력을기르는것이다(교육부, 2009). 영어교육의가장큰목적이학생들의의사소통능력신장에있다고할때,실제영어교육현장에서학생들에게의사소통기회가어떻게주어지고있는지살펴보는것이본연구의목적이다.이를위해초등영어교사부분우수동영상24개를선택하여,이를저학년과고학년수업으로나누어COLT분석법을이용해분석하였다.본연구의결론은다음과같다.첫째,초등영어교사들이영어수업에서사용하는활동들은말하기,듣기,쓰기,읽기순서의비중을나타내었고,특히말하기의경우최소한의의사소통만가능한단답형의단어와짧은문장이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었다.둘째,학생들이수업에서가장많이사용하는의사소통활동은교사언어를따라구문반복하기,한문장단위의짧은문장으로말하기, 예상가능질문에답하기순이었다. 즉, 학생들은대부분목표언어인영어로대화를이어가지만,의미있는형태의담화수준이아닌패턴구문을연습을하거나단순한정보를교환하기위한발화수준에머무르고있었다. 학생들에게의미있는의사소통능력을신장시켜주기위해서는교사의영어구사능력도중요하지만, 교사가다양한방법으로의사소통중심의활동을구성하거나, 예측불가능한정보나정보질문등을유도해학생들이보다적극적이고창의적인방법으로의사표현을위해영어를사용할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본연구를통한시사점및제언은다음과같다. 먼저,초등영어수업에서교사중심수업이아닌학생참여중심의수업구성시도가필요하다.둘째,학생참여중심수업을진행하기위해서는다양한학생참여활동에관한연구가필요하다. 이를통해학생들이배움중심영어수업을경험하도록도와야할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