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35 - 5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수행하는 자유 탐구 활동에 대한 실태 파악을 위하여 초등학교 4, 5학년32명이 수행한 자유 탐구에 대하여 탐구 주제의 특징, 탐구의 유형, 자유 탐구 수행의 특징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자유 탐구에 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이 수행한 자유 탐구의 주제를 분석한 결과, 화학 분야가 다른 분야보다 적었고, 탐구 수행 중 겪은 어려움이나 흥미의 변화로인해 62.5%의 학생이 사전에 계획했던 주제를 다른 주제로 교체하였다. 주제 선정의 주된 배경은일상생활 경험이나 독서활동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수행한 탐구의 유형은 자료조사형 탐구가75.0%, 실험실습형 탐구가 25.0%로 자료조사형의 분포가 높았다. 탐구 보고서의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수행한 자유 탐구 활동의 특징과 문제점을 살펴본 결과, 탐구 동기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고, 탐구 문제를 구체화하는 데에도 문제점이 많았다. 이러한 탐구 문제의 모호성은 적절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것에서의 문제점으로 이어지는경우가 많았으며, 타당한 실험 설계 및 통합적 탐구 능력의 부족으로 자료를 적절하게 수집하지 못하는 문제점들도 볼 수 있었다. 또한, 자료를 조직화하여 결과와 결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기술하지 못하고 수집한 자료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자유 탐구 수행에 대한 학생들의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이었고, 자유 탐구 과정에서 탐구 주제 정하기, 실험 도구 마련, 탐구 결론 내리기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교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