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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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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99 - 81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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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를 위한 학습’에서 ‘학습을 위한’ 도구 교과로의 변환이 이루어지는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어휘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한다. 어휘는 크게 양적 어휘와 질적 어휘로 나눌 수 있으며,학생들의 어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양적 어휘 뿐 아니라 질적 어휘 수준도 함께 평가하여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의 질적 어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이해지식을 평가할수 있는 두 가지 유형의 어휘 검사(반대말 검사, 비슷한말 검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어휘 특성을 어휘 검사의 양적 결과 측면과 오류 유형 분석결과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반대말과 비슷한말 검사를 개발하여 초등학교 2학년~6학년 학생(총 402명)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 후, 학년에 따른 반대말과 비슷한말 검사의 어휘 발달 패턴과 어휘 오류 유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같다. 첫째, 반대말 및 비슷한말 어휘 검사 결과 모두에서 학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반대말과 비슷한말 검사 모두에서 무반응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의미적 오류가 그 다음으로높게 나타났고, 문법적 오류와 맞춤법 오류가 그 뒤를 이었다. 본 연구 결과의 요약, 연구 결과의제한점 및 향후 연구에 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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